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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래 자동차, 전기차로 완전 전환? 내연기관과 병행?
유럽 완성차 업체들, 합성연료(e-Fuel)의 가능성에 주목
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로의 완전 전환을 준비하면서도 합성연료(e-Fuel)의 가능성을 전략적으로 주목하고 있다. 이들은 특히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e-Fuel을 강조하고 있으며, 이에 따라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병행 전략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.
합성연료에 주목하는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
2025년 뮌헨 모터쇼에서 메르세데스-벤츠, BMW, 르노 등 유럽 주요 완성차 기업의 경영진들은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.
- 합성연료는 기존 차량의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필수적 수단이라는 주장.
- 구형 내연기관 차량이 여전히 도로에 다수 존재하는 상황에서, 완전한 전기차 전환까지의 중간 해법으로 e-Fuel을 적극 고려.
이 같은 배경에는 EU의 2035년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 금지 정책이 있다. 올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독일과 이탈리아의 반발을 반영해 합성연료 차량을 예외로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임을 시사했다.
주요 경영진 발언 요약
- 메르세데스-벤츠 올라 칼레니우스 CEO
- “전기차로 전환할 준비는 되어 있지만, 고객 수요와 시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것.”
- “2039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전술적 유연성을 유지하겠다.”
- BMW 올리버 집세 회장
- “합성연료가 허용되지 않는다면, 독일은 EU의 내연기관 폐지 정책에 동의할 수 없다.”
- 기술의 다양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기술 중립성 원칙을 강조.
- 르노 그룹 길레스 레 보르그네 CTO
- “프랑스의 하이브리드 모델 수명을 연장하려면 e-Fuel의 법적 허용이 필수.”
- “기존 차량의 탄소 저감을 위해 합성연료는 유일한 방법이다.”
비판적 시각도 존재
전기차 전환을 우선시하는 진영에서는 합성연료가 2035년 내연기관차 단계적 폐지 정책의 지연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. 특히, 스웨덴 전기차 제조사 폴스타(Polestar)는 이러한 흐름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며, 합성연료는 기후 목표 달성에 비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.
기술적 과제
- 현재 합성연료 기술은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으며,
-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수소와 결합해 만드는 e-메탄(e-methane) 등은 아직 생산 단가와 인프라 부족 등의 문제로 널리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.
-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는 생산 체계 확보가 필요하며, 이는 시간과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과제이다.
한국의 합성연료 동향
한국도 합성연료 기술에 주목하며 활발한 연구개발(R&D)을 진행 중이다.
- 정부 주도로 친환경 교통수단, 배출가스 저감, 에너지 전환 정책이 추진되며 합성연료에 대한 기술 및 인프라 투자 확대.
- 자동차 업계는 기존 내연기관차의 친환경화 방안으로 합성연료를 검토하며,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명 연장을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연구 중이다.
- 이를 통해 한국은 합성연료 기반의 미래 연료 시장을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.
전망: 완전 전환 vs 병행 전략
미래 자동차 산업의 방향은 여전히 유동적이다.
- 전기차 및 수소차로의 완전한 전환이 궁극적인 목표이지만,
- 현실적인 접근으로는 합성연료를 통한 기존 차량의 활용과 친환경화가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다.
특히 전기차 인프라가 완비되지 않은 지역, 구형 차량이 많은 국가에서는 합성연료가 과도기적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다.
내연기관 차량의 향수를 존중하는 관점에서, 완전한 전기차 전환보다는 합성연료를 통한 병행 전략에 더 큰 기대를 걸고 있다.
또한 한국이 합성연료 분야에서 기술 개발과 대량생산 체계 구축에 선제적으로 나서기를 바라며, 미래 연료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 확보의 필요성을 제기하며, 유관 기관과 기업 및 종사자에 응원의 메세지를 보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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